Search

“전자레인지 조리시 전용 용기 사용하세요”

서정용 환경전문 기자 l 기사입력 2019-05-30

본문듣기

가 -가 +

 

▲ 식약처가 가정에서 전자레인지 안전정보를 발표 했다.   © 서정용 환경전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정에서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가열·조리할 때는 반드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가정간편식(HMR) 소비 증가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한 가열·조리도 늘어나면서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 선택 방법과 조리 시 주의사항 등의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

 

■ 전자레인지용 용기 선택 방법 등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일반적으로 종이, 유리, 도자기, 폴리프로필렌(PP) 등이며, 제품 구매 시 표시사항을 통해 ‘전자레인지용’ 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라도 제조방법에 따라 내열성이나 내구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 용도로 만들어진 전용 용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내열온도가 낮은 플라스틱 재질의 용기를 사용하게 되면 녹거나 외형이 변형될 수 있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특히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재질이나 고주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멜라민수지 재질은 전자레인지 사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금속재질의 용기나 알루미늄 호일 등 금속은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금속에 부딪혀 불꽃을 일으켜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전자레인지 식품 조리 시 주의사항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microwave)를 식품에 쪼여 음식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 분자 등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식품 내부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 적당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포장된 식품은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 용기에 담아 사용하도록 하며, 기름기나 수분이 많은 식품은 고온으로 과열될 수 있으므로 플라스틱 재질 용기보다는 전자레인지용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데워먹는 즉석밥 등 즉석조리식품은 제품에 표시된 조리방법에 따라 전자레인지의 출력(예: 700 W, 1000 W), 가열시간 등을 지켜 사용합니다.또한, 밀봉된 용기나 포장의 경우 뚜껑을 조금 열거나 용기에 구멍을 내 용기안의 물이 수증기로 변해 터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폴리스티렌(PS)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라면(컵라면)은 절대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지 않도록 합니다.다만 종이용기 내면을 폴리프로필렌(PP)으로 코팅하여 ‘전자레인지 조리용’으로 만들어진 용기라면 제품은 조리방법에 따라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할 수 있습니다.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는 화상 위험이 있으므로 장갑 등을 착용합니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 재질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 등 65건을 대상으로 식품으로 이행될 수 있는 납, 카드뮴 등 유해물질 용출량을 조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로 안전한 수준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조리식품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플라스틱 용기를 그대로 가열하는 방법에 대해 소비자들이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 이를 확인 했습니다.

 

  아울러,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프탈레이트나 비스페놀A 등과 같은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이 검출될 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은 이런 물질들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검출되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의 올바른 사용법

1. 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요?
   플라스틱은 합성수지의 다른 말로, 일반적으로 딱딱한 형태의 합성수지를 플라스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플라스틱(합성수지)은 단량체라고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을 기본으로 하여, 이들을 결합시켜 만든 큰 분자량(보통 10,000 이상)의 고분자 중합체(폴리머)를 총칭합니다.

 

2. 전자레인지는 식품을 어떻게 가열하나요?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를 식품에 쪼여 음식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분자 등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열로 식품의 내부부터 가열하는 장치로, 음식의 외부에서 열을 가해 식품의 표면에서 내부로 열이 전해져 요리되는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과는 가열 방법이 다릅니다.

 

3. 모든 플라스틱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요?
   음식을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기구나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전자레인지용의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추가로, 전자레인지에 가열 시에는 표시사항 등에 있는 사용시간 및 사용용도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4.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은 무엇이 있나요?
   폴리프로필렌(PP) 재질이 일반적으로 전자레인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밀도폴리에틸렌(HDP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폴리스티렌(내열OPS) 등이 있습니다. 같은 재질이라도 가공방법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 전에 “전자레인지용”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없는 재질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재질의 특성에 따라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등의 플라스틱이나,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파손되어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생성 될 수 있는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6. 같은 재질의 플라스틱은 내열성 등 특성이 똑같나요?
같은 원료로부터 만들어지는 같은 명칭의 플라스틱인 경우에도 제조방법, 가공·성형방법, 첨가제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식품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폴리에틸렌(PE)을 예로 들면, 같은 에틸렌으로부터 만들어지지만, 곁사슬의 정도에 따라 저밀도폴리에틸렌(LDPE),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며, 이들의 특징 및 용도도 서로 다릅니다.


7. 즉석밥을 전자레인지로 데워도 문제가 없나요?
   전자레인지용으로 제조된 용기에 담긴 즉석밥은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전자레인지용 즉석밥 용기는 가열하는 동안에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제조되며, 보관 중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열성, 내충격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A, EVOH, PP재질 등을 다층으로 해서 만든 용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8. 폴리프로필렌(PP)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프탈레이트류, 비스페놀 A와 같은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이 나오나요?
폴리프로필렌(PP)에는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 성분이나 비스페놀 A 원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들이 검출되지는 않습니다.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는 딱딱한 성질의 폴리염화비닐(PVC)를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비스페놀 A는 폴리카보네이트(PC)의 원료물질로 사용되는 물질로, 폴리프로필렌에는 별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9. 전자렌지용 플라스틱의 안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식품용 플라스틱 제품 등 기구․용기․포장으로부터 식품으로 이행되어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잔류 원료물질이나 불순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하여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정하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제품만이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전자레인지용과 같이 고온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경우 이행 수준 검사를 위하여 용출시험을 할 경우 고온조건(100℃)에서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① 계란, 밤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하여야 터지지 않습니다.
②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전자레인지에서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③ 전자레인지에 물을 가열하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④ 식품을 해동하는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가열하여야 합니다.
   ※ 전자레인지에 사용가능한 포장인 경우에는 그대로 가열하여도 됩니다.
⑤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하여야 합니다.
⑥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때에는 출력(예: 700W, 1000W)에 따른 조리시간을 따라야 합니다.
⑦ 플라스틱 등의 용기 내에 넣은 식품을 가열할 때, 오랜 시간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⑧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에는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등 보호장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