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박은주 아나운서 “나도 시낭송대회 대상을 탈 수 있다!” 새책 출간

박정대 기자 l 기사입력 2019-11-08

본문듣기

가 -가 +

▲ 박은주 저서 표지. ©브레이크뉴스

박은주 아나운서가 “나도 시낭송대회 대상을 탈 수 있다!”라는 새 책을 출간(도서출판 오래)했다. 이 책의 부제는 “대상수상자들이 들려주는 시낭송 비법, 그 이상의 이야기”.

 

재능시낭송대회부터 우국시인 시 전국낭송대회까지, 생초보 낭송인에서 역대 최고 상금액의 전국 대회 대상을 타기까지, 독자들이 궁금해 하는 시낭송대회 준비의 모든 것이 담겼다.  10인의 대상수상자가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의 ‘시낭송’ 버전도 있다.

 

매년 전국적으로 열리는 시낭송대회는 110여개. 『나도 시낭송대회 대상을 탈 수 있다』는 국내 주요 시낭송대회 대상수상자들과의 인간미 넘치는 인터뷰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문득 시의 매력에 빠진 저자가 전국의 시낭송 고수들을 찾아 독대하며 가르침을 청하고, 그분들의 이야기에 크게 깨달은 바 있어 배운 그대로 실천했다. 그리고 일 년 반 뒤, 역대 최고 상금액이 걸린 전국 시낭송대회 대상을 받게 됐다고 한다.

 

재능시낭송협회 주최 재능시낭송대회·금오 시낭송대회·송수권 시낭송대회·풀꽃 시낭송대회·미당 서정주 시낭송경연대회·박경리 시낭송대회·윤봉길 애국시 낭송대회 등 국내 주요 대회 대상을 타기까지, 대한민국의 가장 열정적인 시낭송대회 도전자들의 현실적인 준비과정과 구체적인 노하우, 시낭송가들의 삶과 일상이 담겨 있다. 

출판사측은 서평에서 “지금까지 시낭송아카데미 지도자, 전문 시낭송가들이 낭송법을 가르치고자 출간한 책은 여럿 있었다. 그러나 가장 순수한 마음으로, 치열하게 시낭송대회에 도전하는 시낭송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은 오로지 이 책밖에 없다. 시낭송대회를 꿈꾸기 시작했다면 필독, 대상수상자가 되고 싶다면 반복해 읽으시길! 10인의 열정적인 대상수상자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와 함께 한다면, 당신도 시낭송대회 대상을 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책 속의 주요 내용이다.

 

책 속의 주요 내용

 

이제 와 생각해보니 한 번에 큰 상을 받지 못한 것이 가장 감사합니다. 그랬다면 이 책은 한 줄도 쓰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무 불평 없이 즐겁게 전국의 열다섯 군데 시낭송대회장을 누비며 정진하는 과정에서 소중한 분들과 어디에도 기록되지 않은 이야기들을 얻었습니다.

 

한창 일해야 할 30대에 낭송에 빠져 제 돈 쓰고 시간 들여가며 매주 대회에 나가고, 전국에 인터뷰하러 다니는 것을 보고 의아해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도대체 왜 그 멀리까지 가서 하루를 날리냐고요. 시낭송 때문에 하루 날리는 재미도 좋았습니다. 추구하고 몰두하는 세계가 생기니 낭송을 안 이후 단 하루도 외롭지 않았고, 남을 괴롭힌 적도 없었습니다. 시를 붙잡고‘고물고물’재미있게 잘 놀았습니다. 앞으로 그런 질문에는 파울로 코엘료의 책 속 구절, "어느 모로 보나 시간 낭비를 하고 있는데도 당신은 웃고 있군요. 그렇다면 그건 더 이상 시간 낭비가 아닙니다.”를 들어 반격하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스승님은 바로 시낭송대회의 대상수상자들이십니다. 낭송의 매력에 빠진 한 젊은이가 전국의 고수들을 찾아 독대하며 조언과 가르침을 청하고, 그분들의 이야기에 크게 깨달은 바 있어 비법을 그대로 따라하다 보니 결국에는 자신도 대상을 받게 되더라는 스토리, 어때요? 괜찮지 않나요?

 

책 출간을 위해 대상수상자님들의 인터뷰를 정리하며 깨달은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대상을 탔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이 거쳤던 평범한 과정이 특별해진다는 것입니다. 비범한 요령도, “낭송이 제일 쉬웠어요.”“그냥 하니까 되던데요.”하는 분도 없었습니다. 어느 날 시낭송에 빠져들었고 내 마음에 들어와 안긴 시를 열심히 연습해 꾸준히 대회에 도전한 것만이 대상수상자들의 유일한 공통점이며, 그것이 곧 낭송인 여러분의 일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내가 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의 노력도 대상을 타고 나면 나만의 빛나는 스토리가 된다는 믿음을 가지십시오. 당신도 시낭송대회 대상을 탈 수 있습니다! 꾸준히 노력하신다면요. 대상 수상을 미리 축하드립니다. <박은주 올림>

 

저자 박은주 소개

 

저자 , 강사, 작가. 이화외고·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후 고려대학교 로스쿨에 입학했다. 어느 날 갑자기 시낭송에 빠져 독학하던 중‘시낭송대회 대상’의 꿈을 갖게 되었고, 직접 출전했던 대회 우승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시낭송과 인생에 대한 가르침을 구했다. 육사시낭송대회 최우수상·난설헌시낭송대회 금상·재능시낭송대회 동상 등을 거쳐, 열다섯 번의 도전 끝에 국내 시낭송대회 사상 역대 최고 상금액이 걸린 우국시인 시 전국낭송대회 대상을 수상하며 결국 꿈을 이뤘다. 충주MBC·청주MBC·KNN부산경남방송·한화·현대자동차그룹의 아나운서, 한국경제TV 앵커로 재직했고, 현재 발성발음스피치인강 보이스킹 by박은주, 아나운서아카데미 온라인 교육센터 by박은주 대표이자 JTBC·CJ E&M의 프리랜서 성우로 일하고 있다.  출간 저서로 『하루 만에 목소리가 좋아지는 책』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스타기자 오디오 트레이닝』이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 All rights reserved.